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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ITIL v3과 ITIL v4 자격증 호환 가능성
전*일
|
2023-04-25

ITIL v3 자격증 따면 v4와 호환 됩니다.
다시 따기 위해 공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ITIL v3과 ITIL v4의 차이점을 아신다면 왜 호환되는지 어느정도 이해 하실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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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서비스관리 영역에서 최고의 관리 프레임워크중 하나인 ITIL 프레임워크가 ITIL V4로 새롭게 업그레이드되어 출시되었다.2007년 ITIL V3가 출시된 이후 12년만인 2019년 ITIL V4가 일부 출시되었으며, 2020년 이후로 확장 출시가 완료되었습니다.

 

1. ITIL 4의 핵심 개념
* 서비스 관리의 핵심 개념

- 핵심 개념 일부는 ITIL V3 책자의 소개 장(Service management as a practice)에 논의

- ITIL 4는 가치 창출에 더욱 집중하며 핵심 개념을 자세히 설명함

 

2. ITIL 4의 4차원 모형
- ITIL 4에서는 서비스 관리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을 위해 고려할 4차원을 규정. 이러한 차원들은 일반적인 서비스 가치 체계 및 특정 서비스에 적용 가능.

- ITIL V3는 4차원 모델과 서비스 관리에서 그러한 측면의 역할을 기술하지 않지만, 서비스 관리를 상호연결된 자산과 서비스 요소의 "시스템 접근"으로 소개. 사람, 정보, 기술, 파트너, 프로세스는 많은 ITIL V3 프로세스와 기타 ITIL V3 지침에서 핵심적 고려사항임.

- ITIL V3에서는 프로세스가 중요하지만, ITIL V4도 가치 흐름뿐 아니라 프로세스와 관련됨. 가치 흐름은 고객과 사용자를 위해 어떻게 가치가 창출되는지를 기술.

 

3. ITIL 4 SVS(서비스 가치 체계)
* SVS 개요

서비스 가치 시스템 itil

 

- SVS는 ITIL 4에 새로 도입된 개념으로, '어떻게 조직의 모든 요소와 활동이 어우러져 가치를 창출'하는지를 기술.

- ITIL 4 SVS는 다섯 가지 요소를 포함.

- ITIL V3는 26가지 수명주기 프로세스, 기능, 기타 지침을 포함하며 조직의 요소와 활동이 어떻게 어우러지는지도 기술.

- ITIL 4와 SVS는 더욱 전체적인 접근을 취해, 서로 다른 작업 접근을 지원하는 유연한 운영 모델을 조직에 제공. ITIL 4는 특정 ITIL 4 프로세스를 정의하지 않으며, 서비스 공급자는 조직에 적합한 맞춤형 프로세스를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음.

 

4. 가이드 원칙
- ITIL 4 가이드 원칙은 "전체적으로 작업" 및 "단순하고 실용적으로 유지"와 같은 여러 상황에서 조직을 안내할 수 있는 보편적 권장 사항이다. 이러한 가이드 원칙은 원래 ITIL V3 간행물의 일부는 아니지만 ITIL V3 포트폴리오에 최근에 추가된 ITIL Practitioner에 포함됐다.

 

5. 거버넌스
- ITIL 4 서비스 가치 체계의 거버넌스 구성 요소는 조직을 지시하고 제어하는 것이다. ITIL V3의 서비스 전략 책자에서 이 주제를 다룬다.

 

6. 서비스 가치 사슬
- ITIL 4 서비스 가치 사슬은 ITIL 4 서비스 가치 시스템의 핵심 요소로,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주요 활동을 제시한다. ITIL 4는 각 가치 사슬 활동에 대한 주요 입력 및 출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다. 

- ITIL V3의 핵심 요소는 서비스 전략, 설계, 전환, 운영,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이라는 5 단계의 서비스 수명주기이다. 이 수명주기는 ITIL 4 서비스 가치 사슬과 동일하지는 않지만, 세부적인 수준에서는 ITIL V3 서비스 수명주기 프로세스의 많은 활동이 가치 사슬 활동과 광범위하게 연관된다.

 

7. 지속적 개선
-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ITIL 4 모델은 조직의 모든 수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개선 사항을 식별하고 구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설명한다. ITIL 4의 지속적인 개선 모델에는 7 단계가 포함되어 있으며 ITIL V3에서 알려진 7 단계 개선 프로세스와 비교할 수 있다.

 

8. ITIL 4 프랙티스(practice)
- ITIL 4는 26개의 프로세스 대신 34가지 프랙티스를 '작업 수행 또는 목표 달성을 위해 설계된 조직 자원 집합'으로 제시한다. 많은 프랙티스가 ITIL V3 프로세스와 관련이 있어, ITIL V3에서 ITIL 4의 근본이 확연히 드러난다.

 

9. ITIL 4는 ITIL V3의 서비스 수명주기를 폐지했는가?
- ITIL V3의 주요 혁신은 5가지 서비스 수명주기 단계(서비스 전략, 서비스 설계, 서비스 전환, 서비스 운영,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로 구성된 서비스 수명주기 도입이다. ITIL V3 프로세스는 이러한 서비스 수명주기에 분산된다. 예를 들어, 인시던트 관리 프로세스는 서비스 운영 단계의 일부다.

- 이러한 방식으로 ITIL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아이디어는 지속적인 개선에 중점을 둔 데밍(Deming) 사이클이라고도 하는 계획-수행-점검-조치(Plan-Do-Check-Act) 주기를 수립하는 것이었다.

- ITIL 4는 대부분의 서비스 수명주기에 대한 언급을 중단했지만 지속적인 개선은 핵심 개념으로 남았다. 예를 들어, 지속적인 개선은 ITIL 4 서비스 가치 시스템의 요소이며 6 가지 활동(계획, 개선, 참여, 설계 및 전환, 획득/구축, 제공 및 지원)이 있는 ITIL 4 서비스 가치 사슬은 ITIL V3 서비스 수명주기와 흡사하다.

 

10. ITIL V3 프로세스는 ITIL 4의 어디에 있는가?
- ITIL V3에서 정의한 26가지 프로세스는 ITIL 4에서 34가지 프랙티스로 대체됐다. 그 중 일부는 새로운 것이지만 많은 ITIL 4 사례는 이전에는 ITIL V3 프로세스로 알려져 있었다. ITIL 4 작성자는 ITIL V3이 여전히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유효한 지침이라고 말한다. ITIL 4는 프로세스에 대한 규정이 아니며 서비스 제공자에게 조직에 적합한 맞춤형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 있는 자유를 준다. 따라서 "간단하고 실용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ITIL 4의 조언에 따라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

 

※ 참조 사이트: 위키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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