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License acquisition No.1 pass rate

유틸 메뉴

정보관리▪컴시응
PMP자격증
서브노트
모의고사
FR
IT전문가특강
감리사
정보통신
보안
Agile
DB▪빅데이터
ITIL
토목▪건축
SW개발
LMS

ITPE 합격후기

134회 정보관리기술사 합격 후기 - [NS반] 천O경
I*M
|
2025-02-27

안녕하세요.

134회 정보관리기술사 합격한 NS(Non-Stop)반 천O경입니다.

공부하시는 분들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여, 부족하지만 저의 합격후기를 남깁니다.

 

공부 시작 전(2019. 9월) - ★★가장 아쉬운 시간

- 우연한 기회에 기술사를 취득하고 싶은 욕구가 생겨 온라인으로 ITPE의 공개설명회를 수강하였으나, 시작할 엄두가 안나고, 회사 여건도 안되어 공부를 할까 말까 하는 고민으로 세월을 흘러보냈습니다.

- 2023년도에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며 자주 생각이 들었던 것은, 그때 맘을 다잡고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했다면 하는 아쉬움이었습니다.

- 합격까지의 고난과 어려움(회사업무, 가족과의 관계 등)이 있기 때문에, 끝까지 해낼수 있는지 고민을 해보고, 공부를 시작할 것이라면, 늦추지 말고 추진력 있게 바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초기/온라인(2022. 10월~2023. 7월) - 하루 0~2시간 공부

- 2020년 4월부터 2023년 5월까지 회사에서 추진하는 정보화 구축 사업으로 평일야근, 주말출근으로 정보관리 기술사 도메인과 토픽 몇 개에 대한 개념 정도만 이해

 

3. 초기/기필반(106기/2023. 8월~2023. 9월) - 평일 3시간 / 주말 8시간

- 기필반에 오프라인으로 수강을 시작하며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때부터 집 근처의 독서실을 다녔고, 회사에서 퇴근하면 독서실로 무조건 달려갔습니다. 문 닫을 때(24시)까지 공부를 하였고, 야근으로 늦는 날도 공부 패턴을 잃지 않기 위해, 1시간이라도 꼭 독서실에서 공부를 하고, 독서실 마감하시는 직원분과 항상 함께 퇴근을 하였습니다.

 

4. 중기/NS반(13기/2023. 10월~2024. 1월) - 평일 4시간 / 주말 8시간

- 기필반 완료 후, 쉬지 않고 바로 NS반을 등록하여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때부터는 출퇴근하면서(전철안, 걸으면서) NS반 서브노트 동영상 소리만 반복으로 들었고, 회사에서는 화장실에 갈때나, 점심시간 등 시간이 날때마다 핸드폰으로 공부를 수시로 하였습니다.

NS반의 학습교재인 서브노트를 위주로 계속 반복하며 공부를 했습니다. 토픽을 이해하지 못하면 다음 토픽으로 넘어가지 못하는 공부 스타일이라 토픽 추가는 꿈도 꾸지 못했고, 서브노트에 있는 토픽도 다 이해를 못하는 시기였습니다.

 

5. 후기/NS반(14기/2024. 2월~2024. 7월) - 평일 6시간 / 주말 10시간

- 2024년 안에는 무조건 기술사를 취득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잠을 줄여가며 공부를 했습니다. 회사에서는 틈틈이 셀프 테스트의 목차잡기, 기술요소 웹서핑 등으로 틈틈이 공부하였고, 퇴근 후 독서실에서 12시까지 토픽공부를 하고, 12시 30분에 집 책상에 앉아서는 셀프 테스트를 하고 1시 30분, 2시 쯤에 잠을 잤습니다. 집에 와서 책상에 앉으면 잠이 쏟아지기 때문에 셀프 테스트로 집중을 하면, 그래도 견딜수가 있었습니다.

- 2024. 5. 18. 133회 정보관리기술사를 필기를 보고 난 후, 떨어졌음을 직감하였습니다.

134회가 마지막이다 라는 생각으로 이때부터 잠을 3~4시간 자며,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것은 잠과의 싸움이었는데,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며 견딜 수 있었습니다.(평소에 안 먹던 제품이라, 효과가 아주 좋았습니다. 혹시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시험 한달 전부터 드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고 정신도 맑아지고 집중도 잘됐는데, 저는 딱 한 달만 효과가 있었습니다.)

- 다른 분들은 토픽을 800개 이상씩 준비했는데, 저는 NS반의 서브노트에 있는 토픽 500개+최근3년치 기출문제 정도만 준비를 했었습니다. 이 부분이 고민이 많았으나, 멘토님의 말씀이. 적은 토픽으로 완벽하게 쓸수 있도록 내재화를 하라고 하셨었고, 그것이 신의 한수 였던 것 같습니다.

 

 

합격의 비결

- 평일 하루 6시간 이상, 주말 하루 12시간 이상 물리적인 공부시간 확보(출퇴근시, 회사에서, 독서실에서, 집에서)

- 주모, 학원 모의고사, FR 5일 무조건 참석

※ 주모, 학원 모의고사는 무조건 참석하였고,

※ FR은 평소에 2~3일만 참석했었는데, 마지막 FR에서 5일 모두 참석을 하며, 실제 시험에서의 문제 대처능력을 키우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 이부분으로 134회 시험에서 2점을 획득하였다고 생각이 듭니다.

- 주모에서 멘토님들이 고치라고 한 부분은 무조건 고치려고 노력하였고, 그 다음주 주모에서 바로 고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 이러한 노력의 결과가 학원 모의고사에서 1점씩 상향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 ★★본인에 대한 믿음(나는 지금 힘들지만!!! 그래도!!!! 이번에 합격할수 있다!!!!! 꼭!!! 난 나를 믿는다!!!)

 

 

감사의 인사

- 강정배멘토님, 아빠 같으신 백현멘토님, 엄마 같으신 김민재멘토님, 안경환멘토님, 그만 놀고 면접준비하라고 호되게 꾸짖으셨던 안상용멘토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 그리고 같이 토토를 진행했던 우리 드림팀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꼭 모두 합격하시길 기도 드립니다!!!!

첨부파일
이전 글 25/2/21 오프라인 합격 후기
다음 글 공부 소질 없는, 135회 정보관리 필기 합격후기_정상반_김백상

덧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