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License acquisition No.1 pass rate

유틸 메뉴

PMP자격증
정보관리기술사/컴퓨터응용기술사
IT전문가과정(특강)
정보시스템감리사
정보통신기술사
Agile/강연

ITPE 수강후기

9월 3일 온라인 합격 후기 (1/2)
하*목
|
2022-09-03

 

후기덕분에 합격할 수 있어서 저도 합격 후기를 남깁니다.

 

준비기간은 3개월이고 다음과 같이 시험 준비를 하였습니다.

1. 5일치 6판+7판 강의 3번 수강

2. 6판 문제풀이 강의 1번 수강

3. 7판 문제풀이 강의 2번 수강

4. itfreedumps 4번 풀기 (시험을 늦게 신청하는 바람에...)

 

 

itfreedumps 문제, 보기, 답을 거의 다 외웠기 때문에 믿으셔도 됩니다.

180문제 중 5개 문제 빼고 175 문제는 itfreedumps의 376 문제에서 모조리 다 나왔습니다.

문제와 보기 다 똑같습니다. (문제와 보기에서 다른 부분은 제가 이 글 아랫부분에 써놓도록 하겠습니다.)

나온 문제를 모두 다 체크를 해놓긴 했는데, 376 문제에서 계속 바뀌어서 나올 것이기 때문에 큰 의미 없는 것 같아 번호를 다 쓰진 않겠습니다.그냥 다 보십시오. (혹시나 뭐 나왔는지 궁금 하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제가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만 외우지 마십시오. 외울 꺼면 차라리 영어로 외우십시오.구글 번역과 시험 번역이 약간 다른데, 한글로 외운거 안보이면 답 못찾으십니다.

문제와 답 그리고 오답을 다 이해하십시오.PMP 따는데 그 정도 노력은 해야되지 않겠습니까.

 

 

저는 지방에 살고 있어서 오프라인으로 시험보기 조금 어려운 환경이라 온라인으로 시험을 봤습니다.

온라인으로 시험보시는 분들 참고하시라고 정보를 조금 드리겠습니다.

온라인은 마스크를 안끼고 시험 볼 수 있고, 쉬는 시간에 뭐 먹을 수도 있고 해서 좋았습니다.

 

먼저 온라인 시험은 2주에 한 번씩 주말에 있습니다.

신청일로 부터 일주일 내에 있는 시험은 신청이 안됩니다.

저는 어벙하게 주말에 시험을 치려고 월요일에 신청하려다가 신청이 안되어서 거진 3주 뒤에 시험을 쳤습니다.

Audit도 통과해야 하고 하기 때문에 시험 치실 분들 Audit 미리 신청하고, 시험도 미리미리 신청해 놓으세요.

 

 

Eztest 프로그램은 미리 설치해놓고, Hawkeye 시스템도 미리 다 테스트 해놓으십시오.

Eztest 프로그램을 테스트 할 때는 시험 코드에 113908번을 넣지만 실제 시험 칠 때 113098번 넣으면 안됩니다.

113098번은 모의시험 모드용 시험 코드입니다. 실제 시험용 시험 코드는 따로 있습니다.

 

8시 반에 PMI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Reschedule Exam 이라고 되어있는 창이 Take Exam 으로 바뀝니다. (Take Exam 이 단어가 정확히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들어가시면 아래 로그인 정보에 시험 코드와 티켓 번호가 있습니다.

복사하여 Eztest 프로그램에 시험 코드 넣고 실제 시험 모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후에 티켓 번호 복사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모의시험 때는 Hawkeye 시스템 들어가면 화면이 바로 노트북과 싱크가 되어 나타나는데 실제 시험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감시 카메라 모드 들어가기 전에 휴대폰으로 여권 사진과 시험 환경 주변부를 찍는 과정이 추가적으로 있습니다.

실제 시험 때 신분증 검사를 감독관이 실시간으로 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신분증을 사진으로 찍고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검사를 합니다.

 

여권 혹은 한국 신분증 + 본인 영어 이름이 적혀있는 신용카드의 조합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는 여권을 준비하였습니다.

신분증의 앞, 뒷면을 각각 찍으라고 해서 저는 여권 제 얼굴 나오는 부분 쪽을 펼쳐서 한번 찍고, 여권 초록색 표지 부분을 펼쳐서 한번 더 찍었습니다.

 

그리고 시험 환경 주변부를 전방, 후방, 좌측, 우측 총 4번을 찍어서 업로드 하셔야 합니다.

이거 모르고 있다가 조금 당황했는데, 미리 알고 들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좌측, 우측, 후방은 괜찮은데 저는 책상이 벽에 붙어있어서 전방에서 찍는 과정에서 당황했는데, 그냥 최대한 카메라를 벽쪽으로 붙여서 후방쪽을 찍고 업로드를 하였습니다.

 

위 세팅이 모두 끝나면 노트북 모니터 화면에 약 15분 정도 신분 확인 시간이 있으니 기다려라고 나옵니다.

제가 사진을 다 찍고나니 8시 40분 쯤이었고, 8시 57분 정도에 시험 화면으로 넘어왔습니다.

그리고 9시 정각에 시작할 수 있도록 3분 정도의 시간을 카운트 다운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시험 화면이 나왔고 시험을 치룰 수 있었습니다.

 

 

itfreedumps에 없던 추가 문제들

 

아마 제 생각엔 아래 5개 문제가 점수에 반영되지 않는 5개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굳이 5문제를 무효로 만드는 이유는 PMP 문제의 난이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미리 새로운 문제의 정답률을 체크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제든지 점수에 포함되는 175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촉진자님께서 후기 보시고 문제풀이 강의를 만들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프로젝트팀이 몇년 째 같이 일하고 있다. 외국 팀원이 새로 합류하였다. 새로온 팀원이 critical path의 업무를 맡고 있는데 일정에 차질이 있어 기존 팀원들이 불만이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팀 빌딩을 하여 협력과 화합하도록 한다.

B. (팀원 성과를 평가한다. 뭐 이런 내용)

C. 기존 팀원에게 새로운 팀원을 교육하도록 독려한다.

D. ???

 

저는 불만이 핵심으로 느껴져 A로 하였습니다.

첨엔 외국 팀원 이라는 말이 들어가 있어서 의사소통 관련 답이 있을 줄 알았는데 없었습니다.

 

 

2. 웹 보안 프로젝트의 착수 단계이다. 정부의 웹 보안 담당자가 관련 규정이 바뀐다고 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요구사항 변경이므로 반영한다.

B. (일일 미팅 때 뭐 한다는 내용으로 기억 함)

C. 범위 변경 후 ~~~에게 알린다.

D. 변경요청 후 ~~~에게 알린다.

 

저는 착수 단계이기 때문에 EEF에 의한 요구사항 변경으로 A로 하였습니다.

정부의 웹 보안 담당자라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회사 담당자가 아님)

 

 

3. 원래 예측적으로 진행하던 기업이 애자일로 변경할 계획이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그대로 유지된다.프로젝트 A에서 예산관련 이슈가 발생하여 프로젝트 스폰서는 이번 프로젝트도 예산 이슈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2개 선택)

 

A. 애자일 코치에게 예산 보고서를 작성하라고 하고 스폰서에게 전달한다.

B. 애자일 코치의 도움을 받아 총 예산을 가시화 한다.

C. 일일 미팅에서 예산 보고서를 참조하라고 한다.

D. 예산에 대한 에스컬레이팅 수준에 대하여 논의한다.

E. 회고 미팅때 예산에 대하여 논의한다.

 

저는 B, E로 하였습니다.예산을 회고 미팅때 하는지 모르겠는데, 나머지는 답이 아닌 것 같았습니다.

D는 아예 처음보는 내용이라 넘겼습니다.

 

 

4. 프로젝트에 이슈가 발생했다. 팀원들은 이슈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현황 OOOO 보드를 만든다.

B. ???

C. 리스크를 문서화하고 ~~~

D. ???

 

이 문제는 어벙하게 기억이 잘 안나는데, 답은 A로 했습니다.

리스크를 문서화 한다는데서 제가 답이 아니라고 생각한 것 보니 애자일이라는 단어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5. 자원 관리 계획은 이미 완료되었으며 팀은 전 세계 여러 국가에 있습니다.팀 구성원은 여러 시간대에 있고 의사 소통을 위해 다른 언어를 사용합니다.프로젝트 관리자는 팀을 조직화하고 프로젝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오해와 오해를 피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합니까? (2개 선택)

 

A. 지역적 차이를 고려하여 통신 관리 계획 수정

B. 문화 인식 세미나 실시

C. 정치 환경을 논의하기 위해 가상 회의를 개최합니다.

D. 다세대 경영교육 실시

E. ???

 

이 문제는 정확하진 않은데 특이하게 itfreedumps의 74번 문제를 2개 선택 문제로 변형한 문제로 기억합니다.

정답이 기억이 안나는데 A와 나머지 하나 E가 맞는 것 같았습니다.문제 풀이 강의 때 적당한 것 하나 추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itfreedumps에서 문제가 다르거나, 답이 틀렸다고 생각이 되거나, 문제풀이 강의에서 문제를 잘못 이해하고 풀이를 잘 못 했다고 생각하는 문제들입니다.이것도 촉진자님께서 참고하셔서 문제풀이 강의를 업데이트 해주시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32.한 운송 회사가 운영 프로세스와 이 회사가 화물을 운송하는 데 사용하는 mam 시스템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범위 설명이 제자리에 있습니다. 반복적인 전달 접근 방식은 모든 이해 관계자가 동의했습니다.

팀이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서) 프로젝트 관리자가 다음에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A. 팀과 협력하여 필요한 결과물과 일정을 생성하기 위해 범위를 WBS 및 작업 패키지로 분해합니다.

B. 작업 분할 구조(WBS)에 대해 이해 관계자와 직접 작업하고 각 팀 구성원이 작업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일정으로 작업을 할당합니다.

C. 요구 사항 관리 계획을 작성하여 프로젝트 요구 사항을 수집하고 분석 및 문서화한 다음 팀 구성원에게 요구 사항을 할당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D. 작업 패키지, 세부 일정 및 팀 구성원의 작업 할당으로 프로젝트 관리 계획 작업 시작

 

시험에서 영어로는 help라고 나오는데 한글에서는 돕는다는 말이 빠져 있습니다.해당 단어가 저한테는 중요한 키워드라고 생각하여 생각이 나서 작성합니다.

 

 

40.한 그룹이 한 달 동안 함께 작업했습니다. 매일 회의 중에 팀 구성원은 작업을 완료하는 데 문제를 계속 표현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A. 팀이 문제를 독립적으로 식별하고 해결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B. 팀 구성원을 기술에 더 적합한 다른 작업으로 이동

C. 근본 원인을 식별하기 위해 팀원과 기밀 토론을 합니다.

D.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모든 팀 구성원과 토론 시작

 

itfreedumps에는 C가 맞다고 확인해준 내용입니다.저는 촉진자님 말에 동의하여 D로 답 하였습니다.

 

 

42.프로젝트 관리자가 고객에게 맞춤형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을 제공하는 팀에 합류합니다. 개발 팀에서 잠재적인 설계 문제를 식별합니다. 이 문제를 프로젝트 소유자 및 팀 구성원과 검토한 후 모두 수정하기로 동의했습니다. 배포 시 시스템 결함을 방지하도록 설계하십시오. 그런데 디자인은 이미 승인되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의 다음 단계는 무엇이어야 합니까?

 

A. 수정된 설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개념 증명을 수행합니다.

B. 설계 사양을 수정하고 재프로그래밍을 위해 개발팀에 전달

C. 변경 요청 및 프로젝트 소유자의 형식 승인 받기

D. 클라이언트에게 문제를 알리고 변경 요청 프로세스를 따릅니다.

 

시험에서 "그런데" 라는 단어가 적혀 있었습니다.영어 원본에는 But이나 However 같은 접속사가 없었습니다."그런데"라는 말이 잘 못 들어간 것 같은데 뉘앙스가 완전 달라져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itfreedumps에는 D가 맞다고 확인해준 내용입니다.저는 촉진자님 말에 동의하여 A로 답 하였습니다.

 

 

89.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동안 프로젝트 팀이 새로운 기회를 발견했습니다.내부 검토 후 프로젝트 팀은 기회가 프로젝트 범위를 벗어났다는 데 동의했습니다.프로젝트 관리자는 위험 등록을 업데이트하고 기회를 더 높은 수준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 기회에 대해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합니까?

 

A. 이 기회를 다른 프로젝트와 공유

B.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비상 준비금을 설정합니다.

C. 기회를 추가로 모니터링

D. 더 이상 조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해외 사이트를 보면 기회를 확대하기로 결정한 후엔 비상 준비금을 설정한다는 얘기가 있고(PMBOK 6판에 있다고 합니다),프로젝트 범위를 벗어난 기회를 에스컬레이션 한 이후엔 아무 조치도 하지 않는다는 2가지 주장이 공존합니다.

촉진자님은 기회를 모니터링 한다고 하셨는데 저는 B로 답하였습니다.

 

 

92.건설 프로젝트의 주요 이해 관계자는 현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팀의 노력을 방해했습니다.

이 상황에서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A. 주요 이해 관계자의 우려 사항을 이해하고 정기적인 프로젝트 상태 보고서에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B. 팀 구성원과 함께 주요 이해 관계자의 우려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임시 회의를 주선합니다.

C. 프로젝트가 일정대로 수행되고 있음을 주요 이해 관계자와 함께 강화하십시오.

D. 주요 이해 관계자의 행동이 진행 상황에 영향을 미치므로 상황을 프로젝트 후원자에게 에스컬레이션합니다.

 

이해관계자의 우려사항이 무엇인지 식별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했고,애자일이 아니다보니 보고서를 공유하는 방식도 합리적이라 A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려사항이 무엇인지 식별하지 않고 바로 우려 사항의 해결책을 찾는 B는 답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114.전략적 이니셔티브를 위한 프로젝트 관리자는 새로운 이해 관계자가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이해 관계자가 프로젝트의 목표, 목표, 이점 및 위험을 완전히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하기를 원합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합니까?

 

A. 커뮤니케이션 관리 계획에 새로운 이해 관계자 추가

B. 새로운 이해 관계자와 프로젝트 상태 보고서를 공유합니다.

C. 이해관계자 참여 계획 업데이트

D. 새로운 이해 관계자와의 회의 일정 잡기

 

문제 중에 "완전히" 라는 단어가 있고, 새로운 이해관계자가 관심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했습니다.이는 이미 새로운 이해관계자를 식별한 상태이고 이해관계자 참여 계획은 업데이트가 1차로 된 상태로 이해가 됩니다.

또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라고 질문 한 것이 아니라, 성공을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물어보는 질문이라,이해관계자가 완전히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성공을 향상시키기 위해선새로운 이해관계자와 회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D로 하였습니다.

 

 

140.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하면서 배운 이전 교훈에서 프로젝트 관리자는 승인을 위해 보낸 문서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처리 시간이 매우 느리고 합의된 일정을 훨씬 벗어났다고 말합니다.

동일한 고객과의 초기 킥오프 미팅에서 프로젝트 관리자는 새 프로젝트에 대해 이 문제에 어떻게 접근해야 합니까?

 

A. 클라이언트에게 검토에 더 많은 시간을 주기 위해 추가 리소스가 추가될 것이라고 클라이언트에게 알립니다.

B. 지연 가능성이 있는 프로젝트 위험 등록 업데이트

C. 문서 승인을 위해 허용 가능한 시간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와 협력

D. 문서 승인과 관련된 책임을 고객에게 알립니다.

 

이 문제는 itfreedumps 구글 번역이 어벙하게 되어 있서 작성합니다.

문서 승인을 위해 허용 가능한 시간 동안 -> 문서 승인을 위해 허용 가능한 시간에 대하여

이러면 답은 C로 명확합니다.

 

 

160.운영 위원회는 애자일 경험이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중형 프로젝트의 남은 시간을 알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어떤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릴리스 번다운 차트

B. 비즈니스 요구 사항 문서 분석

C. 나머지 사용자 스토리에 대한 스토리 포인트

D. 대리 측정

 

Q&A에 보면 촉진자님께서 나머지 사용자 스토리에 대한 스토리 포인트로 답을 해놓으셨는데,

문제가 어떤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로 되어 있어 릴리즈 번다운 차트가 답인 것 같아 A로 하였습니다.

스토리 포인트는 도구인 것 같지는 않아서요.

 

 

232.한 프로젝트 관리자가 마감 시간을 계속해서 놓치는 스크럼 팀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운영 위원회는 예상 가치를 제공할 것인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일부 분석 후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 중 하나에 역량 불일치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A. 합의된 기한을 준수하는 것의 중요성을 팀에 강조

B. 불일치를 보완하기 위해 적절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C. 이슈 로그에 추가

D. 불일치로 인해 프로젝트가 마감 기한을 놓치는 위험을 받아들입니다.

 

이 문제는 원래의 답이 없어 매우 당황했었습니다.원래 "지연을 반영하도록 프로젝트 일정 업데이트"가 답인데 이게 없고,정확하진 않지만 "이슈 로그에 추가" 이런 답이었던 것으로 기억하여 C로 답하였습니다.

 

 

259.프로젝트 관리자가 프로젝트를 추적하고 있지만 주요 이해 관계자는 프로젝트의 핵심 성과 지표(KPI) 결과를 수락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어떤 도구 또는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까?

 

A. 독재적 의사결정

B. 전문가의 판단

C. 문맥도

D. 변경 제어 도구

 

이 문제는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이 답인데 번역이 문맥도? 였던 것 같아 작성해 보았습니다.

 

 

292.프로젝트의 세 번째 반복 동안 기존 팀원 중 두 명이 교체되었습니다.프로젝트가 다음 반복에 들어감에 따라 팀 속도가 떨어지고 성능이 저하되기 시작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A. 팀이 포밍 및 스토밍 단계로 돌아가도록 안내

B. 프로젝트 후원자에게 문제를 에스컬레이션합니다.

C. 핵심 성과 지표(KPI)를 다루기 위해 팀 빌딩 이벤트를 소집합니다.

D. 인적 자원과 생산성 저하에 대해 논의

 

촉진자님께서 강의 때 스폰서에 에스컬레이션이 답이라고 하셨는데,다시 팀을 구성하는 포밍/스토밍이 더 적절한 대응방식이라고 합니다.이제 막 팀원을 교체한 상황에선 에스컬레이션은 너무 이른 방식이라고 합니다.따라서 답을 A로 하였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업로드가 안되네요.

다음 페이지로 이어서 작성합니다.

첨부파일
이전 글 9월1일 오프라인 합격 후기
다음 글 9월 3일 온라인 합격 후기 (2/2)

덧글 4개

이*일
|
2022-09-04
6판 문제풀이 도움되시던가요?
하*목
|
2022-09-04
모의고사 문제를 더 풀어본다는 의미에 있어서는 6판 문제풀의가 PMP 최근 출제 경향과 스타일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시험을 짧은 시간 내에 합격해야 하시는 분께는 추천드리지 않겠습니다.
다만 예측적 개발 프로세스 및 전반적인 PM 용어 등에 대하여 명확하게 이해하고 개념을 단단하게 가져가기 위해선 수강하셔야 합니다.

촉진자님 의견과 동일합니다. 시간이 부족하면 7판 모의고사부터 푸시길 추천 드립니다.
준비할 시간이 충분하시다면 6판 문제풀의 강의로 용어 개념 다시 다지시고, 7판 문제풀의 강의 들으시면서 문제 푸는 요령 익시히고, itfreedumps로 정답/오답 이유를 찾으시면서 공부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이*일
|
2022-09-04
답변 감사합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복 받으실꺼에요!
김*국
|
2022-09-08
이번 후기 엄청 훌륭하네 ㄷㄷ
감사합니다